처음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프로그래머라면 누구나 어떤 IDE나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해야하는지 고민을 할 것이다.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인지에 상관없이 웹 개발자, 모바일, 데스크탑 앱 개발자 또는 데이터 과학자 모두 어떤 IDE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작업의 효율이 달라진다.

IDE와 텍스트 편집기는 개발자가 코드를 작성하거나 테스트, 디버깅하는데 있어 적합한 개발 환경을 제공해주는 툴이다. 올바른 IDE 또는 텍스트 편집기라면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해야 하고, 파일을 관리하기 용이해야 하며, 사용함에 있어 문제나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그리고 많은 IDE들과 텍스트 편집기들은 다양한 속성과 옵션을 통해 사용자에게 적합한 개발 환경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모두에게 최고인 IDE는 없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누구는 모든게 갖춰진 IDE를 선화지만 누구는 가벼운 텍스트 에디터를 선호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제 개발자가 워크플로우를 최대한 부드럽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주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상위 6개의 파이썬 IDE와 텍스트에디터들을 살펴볼 것이다. 따라서 사용할 IDE 또는 텍스트 편집기를 찾고 있다면 원하는 IDE를 찾을 떄까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1. Sublime Text

Sublime Text는 제가 가장 선호하는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Sublime Text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며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라도 코드 작성, 수정, 디버깅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우 가볍고 빠릅니다. 다만 처음 Sublime Text를 다운받고 설치 후 실행해보면 겉보기에는 단순해 보일것입니다. 누군가는 허접하다고도 생각할지 모릅니다..ㅎㅎ

그러나 Sublime Text의 애드온들을 잘 활용하면 가볍고 강력한 에디터가 될 수도 있습니다.
Sublime Text 에드온의 가장 좋은 점은 색부터 전체적인 모양, Github 또는 기타 플랫폼에 대한 연결 등 사용자의 요구 사항에 맞게 추가 기능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Sublime Text를 완벽한 개발 환경으로 세팅하는 데는 30분도 채 걸리지 않은 것이며, 그 후에는 작업을 시작할 준비가 될 것입니다.

2. Spyder

다음으로 살펴볼 Spyder (Scientific Python Development Environment)는 파이썬에 특화된 무료 오픈 소스 IDE 입니다. 최고의 장점은 Spyder는 다른 IDE들에 비해 가볍다는 것입니다. Spyder는 데이터 과학과 머신 러닝을 위한 최고의 선택입니다. 그 이유는 실시간으로 작성한 코드를 분석해주는 인터렉티브 코딩 모드가 있기 때문입니다.

Spyder는 또한 전체 코드베이스를 검사하거나 섹션으로 나누어 자세히 조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물론 데이터 과학에서 많이 사용되는 NumPy, Pandas, SciPy 그리고 IPython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고 혹시 IDE의 강력한 디버거 통합 환경을 원한다면 Spyder는 테스팅과 버그를 손쉽게 추적 수 있는 환상적인 그래픽 디버거를 제공합니다.

3. Atom

Atom은 Github에 의해 개발된 오픈 소스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Atom은 Java와 Ruby on Rails 처럼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파이썬 코드를 작성할 때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Atom의 다양한 플러그인들로 데이터 과학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있어 사용하기 좋은 텍스트 편집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SQL 쿼리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Data Atom 패키지처럼 말이죠.

또다른 최고의 패키지는 Atom의 강력한 사용자 커뮤니티 입니다. Atom의 커뮤니티는 가장 활발한 커뮤니티 중 하나입니다. 말이 필요없이 Atom은 최고의 Git integration으로 프로젝트 버전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4. Visual Studio Code

Visual Studio Code(Vs Code)는 가장 완성도 높고 많이 사용되고 있는 IDE중 하나입니다. VS Code는 파이썬, C, C#, JavaScript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매우 유명한 IDE 입니다. VS Code는 가볍고 오픈소스이므로 무료입니다.

VS Code는 함수나 클래스를 정의하거나 구문 오류가 있을 때 도움이 되는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에 특히 초보자에게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VS Code는 유용한 PyLint 통합 환경을 제공하여 코드의 에러를 체크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장점으로는 유닛 테스팅이나 REPL (real-evaluate-print loop) 작업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5. PyCharm

만약 파이썬을 배운다면, 아마 IDE의 끝판왕은 PyCharm일 것입니다. PyCharm은 아마 가장 유명한 파이썬 IDE일 것입니다. 그리고 파이썬을 위해 개발되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물론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하는것도 좋지만, 하나의 언어만을 위해 만들어진 IDE는 종종 더 강력한 개발 환경을 제공합니다.

PyCharm은 코드/오류 강조 표시, Git 통합, 강력한 그래픽 디버거 같은 많은 파이썬 기능을 제공합니다. 코드 에디터 또한 자신에게 맞는 형태와 색상으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기능을 확장하기 위한 다양한 플러그인들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6. Jupyter Notebooks

마지막으로 데이터 과학 관련 커뮤니티에서 유명한 Jupyter Notebooks 입니다. Jupyter는 Julia, Python, R을 의미합니다.
Jupyter Notebooks는 커뮤니티에서 널리 사용되는 오픈 소스이며 자유 개발 환경입니다.

Jupyter Notebook은 코드 조각을 마크다운, HTML, LaTex text와 혼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특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서버 기반 구조로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ython의 사용으로 인한 강력한 시각화 기능은 특히 데이터 과학 및 양자 컴퓨팅과 관련하여 선호됩니다. 또한 Jupyter Notebook의 확장은 비주얼 디버거와 같은 훨신 떠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Jupyter Lab 입니다.

마치며

코드를 작성하고 읽고 1,000 또는 10,000줄의 코드를 디버깅함에있어 IDE 또는 텍스트 편집기 선택이 작업 방식과 효율의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올바른 IDE 또는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면 코드 하이라이팅, 쉬운 파일 관리, 쉬운 작업 업로드 및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많은 IDE와 텍스 편집기가 있으며 모두 사용해보는건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개해드린 6개의 IDE와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해 보시고 어떤 IDE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지 살펴보세요.